본문 바로가기
재테크 공부하기/독서기록

[도서] 돈의 속성 요약본 - 젊은이~ 돈과 부는 이런 거라네.

by 쑤쑤 2023. 6. 5.

1. 저자 및 책 소개 

 

미국에 식당이 1,000여 개나 되고 한국에도 스노폭스라는 도시락 외식 사업을 하고 있는 회장님이다.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졌다.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지만 사업성공으로 현재 큰 부를 이뤘다. 저자가 부를 얻기까지 돈에 대한 생각과 투자경험 그리고 부자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.

 

2. 책에서 얘기하는 핵심은?

 

돈의 다섯 가지 속성과 부자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네 가지 능력이다. 각각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자.

 

(1) 돈의 속성(특징) 5가지 

 

① 돈은 인격체다. 

돈도 감정을 가지고 있어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붙어있고 자신을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게는 붙어 있지 않는다. 돈도 존중해줘야 한다. 

 

② 규칙적인 수입의 힘

수입이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은 질이 좋은 돈이다. 이런 돈은 서로 잘 붙어 있고 다른  돈까지 데려온다. 

 

③ 돈의 각기 다른 성품

돈은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. 돈을 잃지 않고 지켜내는 일은 저절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배워야 한다. 

 

④ 돈의 중력성

세상에 큰돈을 가진 사람 중 저축으로만 돈을 모으지 않는다. 자신의 목표액을 모으기 위해 모았던 종잣돈과 함께 돈이 모아진다. 나 혼자가 아닌 내 자본이 스스로 일(이자)을 해 돈을 불린다. 

 

⑤ 남의 돈에 대한 태도

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야 한다. 남의 돈도 내 돈처럼 소중히 생각해야 한다. 

 

(2)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4가지 능력

다음 4가지 능력을 갖춰야 부자가 오랫동안 부를 유지 할 수 있다. 

 

① 돈을 버는 능력

진취적인 사업가들에게서 많이 보이는 능력이다. 이 능력만 뛰어날 때 생기는 문제는 회계나 세금 문제에 취약해서 돈 모으기가 어렵다. 돈을 많이 버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저것 내고 나면 남는 게 없다.

 

② 돈을 모으는 능력

돈을 대하는 태도와 인품에 영향을 받는 능력이다. 지출관리를 잘해야 한다. 이 능력이 부족하게 될 경우 밑 빠진 독과 같이 돈이 모이질 않는다.

 

③ 돈을 유지하는 능력

돈을 벌어 모은 다음 지키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다. 돈이 많아 재산가로 불려지게 되면 과시와 허영에 사로잡히기 쉬워진다. 이 능력이 없으면 형성한 자산이 한순간에 사라질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. 

 

④ 돈을 쓰는 능력

검소하게 생활하되 타인에게 강요해서는 안된다. 돈을 쓸 때 쓸 줄 알아야 하고, 필요하지 않은 곳에는 욕을 먹더라도 지갑을 닫아야 한다.

 

3. 투자에 대한 내용 요약

 

① 복리란? 이자에 이자가 붙는 것. 복리는 투자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. 복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투자를 하는 것은 글을 모르고 대학에 온 것과 같다. 

② 투자하려고 대기하는 돈도 투자다. 그러나 아무 계획이 없는 돈은 가장 나쁜 투자다. 

③ 훌륭한 투자는 오래 갖고 있을 만한 주식을 오래 가지고 있는 것이다.

④ 이익이 빨리 나는 것은 마약과 같다. 그렇게 얻은 투자 이익은 쉽게 사라지게 되어 있다.

⑤ 부자라고 해서 위기를 미리 알 수는 없다. 하지만 부자는 평소에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를 해 놓는다. 위기가 와서 공포심에 사람들이 도망갈 때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한 것이 투자다. 

 

4. 부자의 기준 3가지

 

① 대출이 없는 자기 집을 갖고 있는 사람

② 내가 일하지 않아도 약 540만 원(가구당) 이상의 수입이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사람

③ 더 이상 돈을 벌지 않아도 되는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

 

위 3가지가 저자가 생각하는 부의 기준이다. 10억, 20억 돈이 많으면 부자라고 생각했는데 금액으로 부자의 기준을 삼지 않았다. 

 

5. 나에게 적용할 수 있는 돈 모으는 생활습관 4가지

 

① 아침에 일어나 기지개 켠다.

② 자고 일어난 이불을 정리한다.

③ 아침 공복에 물 한잔 마신다. 

④ 규칙적인 시간에 잠을 자고 규칙적인 시간에 일어난다. 

 

4번 빼고는 어렵지 않은 습관들이니 실천하도록 하자. 

 

6. 책에서 얻은 것

 

부모님의 용돈은 송금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이체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.  용돈을 매달 정해진 날에 급여처럼 입금해야 한다고 했다. 매월 돈이 입금돼야 부모님도 '아~ 매달 돈이 들어오는구나'하고 용돈을 모으는 일 없이 돈을 편히 쓰실 수 있다고 했다. 

나도 용돈을 드릴 때 송금으로 하니까 깜빡하고 며칠 늦어진 적도 많았다. 또 쪼들리는 달에는 용돈 드리는 걸 고민한 적도 사실 있다. 당연히 드려야 하는데도 말이다.  그동안 날 키우시느라 고생하신 부모님이 사고 싶은 거 사고, 먹고 싶은 거 드실 수 있도록 부모님의 용돈은 자동이체 해둬야겠다. 

 

7. 느낀 점 

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. (중략)
물론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반드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. 
그러나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,
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.

 

내가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. 친척이나 지인 중에 부자는커녕 특출 나게 잘 사는 사람도 없다. 다들 고만고만하게 산다. 부자는 다른 세상 사람들의 이야기로만 생각했다. 하지만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는 말이 인상 깊었다. 

 

'할 수 있다'라고 믿어야 '행동할 수 있다'는 의미일 테다. 부자까진 아니더라도 돈 걱정 없이 살려면 검소하게 살고 꾸준히 배워 경험해 봐야겠다. 

 

포스트잇을 많이 붙이면서 봤던 책이었다. 

댓글